하루하루

[C++] 상속(Inheritance) 본문

IT/c++

[C++] 상속(Inheritance)

Jo.o 2019. 10. 16. 22:08
반응형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는 상속이다. 상속을 통해 사용자는 높은 재사용성을 가진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.

상속되는 클래스를 parent 또는 base, super 클래스라고 한다. 그리고 다른 클래스의 속성을 상속받는 클래스를 child, derived 또는 sub 클래스라고 한다.

 


상속의 예

 

 

5가지 상속 유형

 

1. 단일 상속

하나의 파생클래스는 하나의 기반 클래스에서만 상속받는다. 가장 간단한 형태의 상속이다.

 

 

2. 다중 상속

하나의 파생클래스는 둘 이상의 기반 클래스에서 상속 받을 수 있다.

 

 

3. 계층적 상속

여러개의 파생 클래스가 하나의 기반 클래스에서 상속 받을 수 있다.

 

 

4. 다중 레벨 상속

하나의 파생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의 기반 클래스가 될 수 있다.

 

 

5. 하이브리드 상속

계층적 상속과 다중 레벨 상속의 조합이다.

 

반응형